BOARD

방주컨설팅

CUSTOMER CENTER

Tel055-761-0031
- 월 ~ 금 : 오전9시 ~ 오후6시
- 토, 일, 공휴일 : 휴무
- email : dream-farm@naver.com
- 상담문의 : https://url.kr/tyoreg


자유게시판

BOARD
제목 농정원, 한국·중국·몽골·러시아 일대를 일컫는 ‘광역두만지역’의 스마트농업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사업을 본격 추진
작성자 farmconsulting
작성일자 2021-05-05
조회수 341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 이하 농정원)은 한국·중국·몽골·러시아 일대를 일컫는 ‘광역두만지역’의 스마트농업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광역두만지역은 비옥한 토양과 대규모 토지를 갖추고 있어 농업잠재력이 크지만 동절기가 길어, 스마트농업 기술이 도입될 경우 농가소득 증가와 기후변화 대응 등의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농정원은 이를 위해 유엔개발계획(UNDP)* 중국사무소와 광역두만지역 스마트농업 연구를 위한 업무협정(LOA·Letter of Agreement)을 6일 서면 체결했고, 신북방지역 스마트농업 협력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연구수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 유엔개발계획(UNDP) : UN 산하기구로, 개도국의 경제적, 정치적 자립과 경제·사회발전 달성을 목표로 국제 원조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개도국의 개발을 촉진

 이번 업무협정은 지난해 9월 개최된 제5차 광역두만개발계획(GTI·Greater Tumen Initiative)* 농업위원회 회의에서 농정원이 농림축산식품부와 공동으로 제안한 스마트농업 연구 프로젝트를 GTI가 올해 2월 승인함으로써 이루어진 후속조치이다.
   * 광역두만개발계획(GTI) : 유엔개발계획(UNDP) 지역협력 프로그램 일환으로 동북아 경제개발을 위해 한․중․러․몽골 4개국이 참여하는 다자간 협의체

 이로써 농정원은 광역두만지역 스마트농업 연구사업 시행기관으로 지정되어 공동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GTI사무국을 관할하는 UNDP는 중국사무소를 통해 농정원에 예산을 지원한다.

 주요 과업으로는 ▲광역두만지역 스마트농업 환경분석 및 강화방안 연구, ▲협력 촉진을 위한 한, 중, 러, 몽골 전문가 선정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농정원은 본격적인 연구 추진을 위해 전문 용역업체를 선정하고자 13일 ‘광역두만지역 스마트농업 연구'에 대한 사전규격공고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고시하였으며, 4월 말 입찰공고를 거쳐 5월 초 연구용역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연구기간은 9월 말까지이다.

 장철이 국제협력처장은 “이번 연구사업이 광역두만지역 스마트농업 확대를 위한 단기·중장기 방안을 제시하고, 신북방지역 내 스마트팜 기술 도입 등 가시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2021-04-14
수정
삭제
답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