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

방주컨설팅

CUSTOMER CENTER

Tel055-761-0031
- 월 ~ 금 : 오전9시 ~ 오후6시
- 토, 일, 공휴일 : 휴무
- email : dream-farm@naver.com
- 상담문의 : https://url.kr/tyoreg


자료실

BOARD
제목 유도 만능줄기세포, 피부 노화 예방 가능?
작성자 방주컨설팅
작성일자 2022-04-24
조회수 20
▲ 유전자 조작을 통해 피부 세포를 최대 40년 젊게 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DB)

 

[메디컬투데이=김영재 기자] 유전자 조작을 통해 피부 세포를 최대 40년 젊게 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화는 시간에 따라 점진적으로 세포와 조직의 기능이 감소하는 과정이며 텔로미어 단축, 유전적 불안성, 단백질의 잘못 접힘 등 많은 요인에 의해 발생했다.

 

노화 관련 현상의 진행은 측정될 수 있으며 나이를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어떠한 세포로도 분화 가능한 배아줄기세포로 바꾸는 조작 과정은 노화 관련 현상을 뒤집는 과정과 유사하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의 경우 세포의 고유 특징과 기능을 잃게하지만 일부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단기간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조작 과정은 세포 고유의 기능을 보존하면서 노화 관련 현상을 뒤집을 수 있었다.

 

부분 유도만능줄기세포 조작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심장 질환, 당뇨, 신경 질환과 같은 노화 관련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를 개발하는 것의 기초가 될 수 있다.

 

연구진들은 중년 피부 세포에 부분 유도만능줄기세포 조작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노화의 분자적 지표인 DNA 메틸레이션(Methylation), 트랜스크립톰스(transcriptomes) 상에서 최대 40세 가까이 젊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진들은 45세, 49세, 55세의 피부 세포에 바이러스 벡터를 노출시켰으며 이를 통해 줄기세포 형성을 유도하는 4가지 단백질인 야마나카(Yamanaka) 요소들을 억제했다.

 

그들을 50일 동안 피부세포를 벡터에 노출시키는 대신 10일, 13일, 15일, 17일에 한번씩 세포를 제거했으며 10일에 측정한 DNA 메틸레이션 정도에서 20년 정도 젊어졌으며 17일에 측정한 결과 40년 가까이 젊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은 후생 유전학 측면에서도 젊어졌으며 이러한 과정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17일 째의 경우 연구진들은 이 시기를 안정화 시기로 불렀으며 이 때 세포는 더 이상 고유성을 갖지 않았다.

 

연구의 총 책임자인 이네스 밀라그레 박사는 “단순히 분자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콜라겐 합성과 상처 회복과 같은 기능적 측면에서도 젋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영재 기자(wannabefd21@mdtoday.co.kr)



자료출처 : 메디컬투데이 2022-04-23
https://mdtoday.co.kr/news/view/1065576760876756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