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

방주컨설팅

CUSTOMER CENTER

Tel055-761-0031
Fax
- 월 ~ 금 : 오전9시 ~ 오후6시
- 토, 일, 공휴일 : 휴무
- email : dream-farm@naver.com


공지사항

BOARD
제목 #기획뉴스 #스마트팜 #바이오기업 신개념 재배시설인 '스마트팜 큐브'로 매출 5배 껑충..MBC경남 이상훈 기자
작성자 farmconsulting
작성일자 2021-04-24
조회수 266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기업과 소상공인 할 것 없이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죠.
MBC경남은 이런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술과 마케팅으로 기회를 만드는 사례를 통해 희망을 제시하고자 기획 뉴스를 마련했습니다.
첫 순서로, 신개념 재배시설인 '스마트팜 큐브'로 1년 만에 5배 매출 성장을 이뤄낸 바이오 기업을 이상훈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하동군의 한 농가. 이동식 집처럼 생긴 재배시설인 '스마트팜 큐브' 안에서 새싹삼들이 자랍니다.
이름도 생소한 '스마트팜 큐브'는 태풍이나 폭염 등 자연재해 영향을 받지 않고 무인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재배시설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작물의 생육상태를 확인하고 물과 습도도 조절합니다.
큐브를 농가에 팔아 새싹삼을 재배하도록 하고 그 새싹삼을 받아 반찬이나 음료, 화장품 등 가공식품을 만드는 유통 허브 역할도 합니다. 농가의 삼을 택배로 받기 때문에 농가 입장에선 재배와 공급까지 비대면입니다.
8평 남짓한 큐브지만 4층까지 쌓아올려 단위 면적당 생산량도 높고, 인건비도 별로 안 들어 큐브는 큐브대로 인기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새싹삼을 활용한 가공식품 판매도 늘었기 때문입니다.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서 저희는 국내 소규모 농업인과 은퇴자 및 귀농인을 상대로 마케팅을 하여 지금은 오히려 당초 계획의 2배가 넘는 매출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업 시작 후 터진 코로나19 사태에 '큐브' 수출 계약이 줄줄이 연기되며 주저 앉을 뻔했지만, '국내 판매'로 눈을 돌린 게 주효했습니다.
코로나로 외국인 인력 등을 쓸 수 없게 된 농가에 '비대면 농법'을 적극 홍보하면서 지금은 200여 동의 큐브 주문이 밀려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면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와 관련 없이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린뉴딜 사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품종의 작물을 경제성 있게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만든 이 업체는 재배와 유통, 가공까지 갖춘 플랫폼 기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MBC NEWS 이상훈입니다



http://blog.naver.com/dream-farm